연구 및 출판 
Local Research & Publish



한국리노베링은 연구를 통해 전국의 로컬 생태계를 진단하고, 지역별 맞춤형 로컬 사업 실행전략을 도출합니다.
이를 통해 도시∙지역∙골목의 문제를 해결하고 더욱 활발한 로컬 생태계를 조성합니다.


Ⅰ 한국리노베링 역대 연구 성과 Ⅰ

  2019 목포 (구)세관창고 일원 활용방안 검토 연구
  2021 지역기반 창업생태계 진단 연구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가⌟
  2021 지역상권 비전캔버스 개발 연구
  2022 세종 청년 문화거리 조성전략 및 사업계획 연구
  2022 경기동부권역 콘텐츠산업 중장기 발전전략을 위한 정책연구
  2023 조치원 지역자원 활용 로컬브랜드 스토리 발굴 및 로컬 콘텐츠타운 기획 연구
  2023 충청북도 공공형 임대기숙사 사업모델 개발 연구
  2023 행정안전부 소통협력 기반 로컬브랜딩 사례 조사 및 분석 연구 ⌜지역은 어떻게 브랜딩되는가⌟
  2024 행정안전부 소통협력 기반 로컬브랜딩 활성화 연구 ⌜지역은 어떻게 브랜딩되는가Ⅱ⌟
대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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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연구 (2018-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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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거점별 소통협력공간 
성과사례 연구 (2023)

'살 만한 로컬을 만드는 6가지 방법' 

제주, 군산, 충남, 춘천, 청도에 소재한 '소통협력센터'가 시민과 함께 어우러지는 과정을 기록했다. 각 소통협력센터에서 진행하는 사업을 조사 분석하여 소통협력센터의 바람직한 모습과 앞으로의 비전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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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북도 공공형 임대기숙사 
업모델 개발 (2023)


충청북도 소재 산업단지는 주거 환경이 미약하고, 청년 노동인구의 유출 문제로 중소기업 인재 확보가 곤란한 상황. 연구에서는 청년 주거에 대한 니즈를 도출하고,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 주거유형을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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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치원 지역자원 활용 
로컬브랜드 스토리 발굴 및
로컬 콘텐츠타운 기획 연구 (2023)

사그라든 지역의 옛 제품, 오늘날 다시 인기를 끄는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 조사와 연구를 통해 과거 조치원의 대표 제품이었던 '모나카'의 리브랜딩 가능성을 제시한다. 도쿄 선진사례 견학까지 이루어진 현장 실천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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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동부권역 콘텐츠산업 
중장기 발전전략을 위한 
정책연구 (2022)

경기 권역별 지역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로컬 산업 육성의 기본방향을 제안하는 연구. 지역의 현황 조사, 도시재생 사업 등 유관 상위계획과의 연계 검토,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각 지역에 맞는 지역 자원 기반 콘텐츠를 제시하고, 전략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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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포시 (구)세관창고 일원 
활용방안 검토 연구 (2019) 


목포시의 저이용 공유건물(세관창고, 연안여객선터미널 일원)을 대상으로 진행된 활용방안 검토 연구. 목포시가 지향하는 컨셉을 설정하여, 개인화, 큐레이션, 새로운 컨텐츠를 도입한 신세대 공유 문화 공간으로의 활용방안을 도출했다.